애플페이 서비스 시작…간편결제·스마트폰 생태계 지각변동
본문 바로가기
  • 조금씩 천천히..
정보

애플페이 서비스 시작…간편결제·스마트폰 생태계 지각변동

by 별다람 2023. 3. 21.
728x90
반응형

정보통신기술(ICT) 업계에 따르면 애플과 현대카드는 21일 오전부터 애플페이 국내 서비스를 시작했다. 아이폰과 현대카드를 보유한 이용자는 호환 단말기를 보유한 매장에서 카드 실물 없이 휴대전화로 간편결제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아직 구체적인 정보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애플페이 사용 가능 기종과 사용처는 당초 업계 예상보다 많을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애플페이 사용은 아이폰6시리즈부터 가능할 전망이다. 애플페이 출시 시점이 2014년인 만큼, 이후 출시된 기종들은 모두 애플페이를 지원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 측은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페이스 ID기능이 있는 아이폰 모델과 터치 아이디 기능이 있는 모델(아이폰5S 제외)이 애플페이를 지원한다"고 설명하고 있다.

 

사용처는 버스·지하철 등 교통수단을 제외한 근거리무선통신(NFC)결제 단말이 설치된 곳들이다. 현재 롯데백화점과 롯데마트, 롯데슈퍼, 세븐일레븐 등 롯데그룹 계열사와 파리바게뜨, 배스킨라빈스 등 SPC그룹 계열사, 이외 홈플러스, 코스트코 등 크고 작은 오프라인 매장 등이 거론되고 있다. 온라인 결제도 가능하다.

 

애플페이는 출시 후 당분간 현대카드 이용자만 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대카드가 금융위 심사과정에서 애플페이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포기했지만 아직 다른 카드사들이 아직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서다.

 

보급률이 5% 수준인 NFC 단말기 보급, 카드사 수수료 부담 해소를 통한 제휴 카드사 확대 등도 과제다.

 

소비자리서치 전문 연구기관 '컨슈머인사이트'에 따르면 아이폰 이용자의 76.9%는 애플페이 도입시 이용 의사가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는 2월 27일부터 이달 15일까지 3주 동안 총 1547명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애플페이 이용은 '서비스 개시 후 현대카드로 바로 이용'(34.0%)보다는 '타 카드사까지 확대되기를 기다렸다 이용'(42.8%)하겠다는 응답이 더 높았다.

 

다만 단말기 종류가 다른 갤럭시 이용자는 아이폰으로 휴대폰을 바꿔서 애플페이를 이용할 의향에 대해 85.9%가 "없다"고 답했다.

 

삼성전자는 마그네틱보안전송(MST) 방식과 NFC 방식이 모두 가능하다. 지난달 네이버페이와 모바일 결제 경험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기도 했다. 최근에는 카카오페이와도 서비스 연동을 추진 중이다.

 

 

 

 

 

#애플페이출시일, #현대카드애플페이, #애플페이현대카드, #애플페이등록, #애플페이사용법, #애플페이한국, #파스모애플페이, #애플페이단말기, #일본애플페이, #스이카애플페이, #아이폰애플페이, #애플페이한국출시일, #애플페이출시, #애플페이관련주, #애플페이교통카드, #애플페이카드, #애플페이체크카드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