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대 시중은행서 모두 확정일자 확인…'세입자 몰래 대출' 막는다
본문 바로가기
  • 조금씩 천천히..
내집마련

5대 시중은행서 모두 확정일자 확인…'세입자 몰래 대출' 막는다

by 별다람 2023. 3. 23.
728x90
반응형

5대 시중은행서 모두 확정일자 확인

 

오는 7월부터 이용자가 많은 5대 은행이 모두 대출 대상 담보주택의 확정일자를 확인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집주인이 세입자 몰래 대출받는 것을 막기 위한 조치다.

 

국토교통부는 23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KB국민은행, 신한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한국부동산원과 전세사기 방지를 위한 시범사업 추진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우리은행과 1월 말부터 대출 심사 과정에서 확정일자 정보를 확인하는 시범사업을 해왔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시중은행 5곳으로 시범사업 대상이 확대됐다.

 

이들 은행은 주택담보대출 심사 과정에서 담보 대상 주택에 부여된 확정일자가 있는지와 보증금 규모를 확인하고 대출을 실행하게 된다.

 

주택담보대출에 따른 저당권 설정 등기는 즉시 효력이 발생하지만, 세입자는 확정일자를 받아도 법적 효력이 그다음 날 발생한다.

 

일부 집주인들은 이런 시차를 악용해 전세 계약 직후 은행에서 담보대출을 받기도 했다. 이렇게 대출이 나가면 선순위채권이 돼 세입자의 보증금이 뒤로 밀리는 문제가 있다.

 

 

국민은행이 5월부터 시범사업을 먼저 시작하고, 신한·하나·NH농협은 부동산원이 신규 연계 시스템을 구축해 7월부터 개시한다.

 

 

 

 

 

 

#전세사기예방, #미추홀구전세사기, #전세사기수법, #전세사기대책, #인천전세사기, #전세사기피해자, #부산전세사기, #아파트전세사기, #오피스텔전세사기, #전세사기신고, #인천미추홀구전세사기, #전세사기빌라왕, #전세대출사기, #부동산전세사기, #전세사기피해, #전세사기고소, #서울전세사기, #전세보증금, #서울전세, #전세시세, #전세사기자살, #전세사기경매, #전세사기대출, #전세사기, #전세사기유형, #전세사기피하는방법, #전세사기대책, #전세사기아나운서, #전세사기피해방지방안, #전세사기피해방지방안발표, #전세사기특별단속, #전세사기신고, #전세사기예방, #전세사기수법, #전세사기구속, #전세사기유형, #전세사기안당하는법, #전세사기나무위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