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치동 학원가 '마약 음료' 100병 넘게 중국에서 택배
본문 바로가기
  • 조금씩 천천히..
카테고리 없음

대치동 학원가 '마약 음료' 100병 넘게 중국에서 택배

by 별다람 2023. 4. 8.
728x90
반응형

마약 성분이 담긴 음료를 “기억력 강화 음료”

 

 

서울 강남구의 학교·학원가 일대에서 마약 성분이 담긴 음료를 “기억력 강화 음료”라고 속여 청소년들에게 건넨 일당 1명이 경찰에 추가로 붙잡혔다. 서울경찰청 마약범죄수사대는 6일 오후 11시 50분경 대구에서 20대 여성 A 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긴급체포했다고 7일 밝혔다. 앞서 붙잡히거나 자수한 3명을 포함해 총 4명의 ‘실행조’가 검거된 것이다.

 

실행조 4명이 갖고 있거나 학생들에게 건넨 음료는 약 100병으로 조사됐고, 이날 음료를 마신 1명이 추가로 파악돼 피해자는 7명으로 늘어났다. 경찰은 범행을 지시한 배후와 윗선을 추적하는 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비상이 걸린 교육당국도 마약류 특별점검과 예방 교육 강화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마약 음료’ 건넨 일당 “돈 안주면 신고한다”…부모 협박

 

경찰은 음료를 건넨 학생들에게서 받은 학부모 번호로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내 협박한 뒤 금품을 요구한 이들을 ‘중간 관리책’으로 보고 이들을 추적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들의 신병까지 확보해야 더 윗선으로 수사를 확대할 수 있어서다.

 

실행조와 중간 관리책의 배후 조직은 중국에 근거를 둔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 조직이나 그 분파일 가능성이 크다는 게 경찰의 판단이다. 국내 보이스피싱 단속이 강화되고 범행 수법이 노출되자 범행 수법을 새로 개발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실제 경찰 조사 결과 실행조가 들고 있던 음료 병은 최초로 중국에서 택배로 전달된 것으로 확인됐다. 음료에 마약을 투약한 시점, 장소는 확인되지 않았다. 전화나 메시지를 받은 학부모들이 “조선족 말투로 협박했다” “듣자마자 보이스피싱 같았다”고 증언한 것도 이런 관측을 뒷받침한다. 경찰의 한 관계자는 “범행을 지시한 총책은 중국에 있더라도 ‘마약 음료’ 제조는 국내에서 이뤄졌을 가능성이 크다”고 설명했다.

 

경찰에 따르면 이날 이 음료를 마신 1명이 추가로 파악돼 피해자는 7명으로 늘어났다. 음료를 받은 학생의 가족 1명이 조금 나눠 마신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실행조 4명이 보유하거나 유통한 음료가 약 100병인 것을 확인하고, 90여 병을 회수했다. 피해자 7명이 마신 음료 외에 나머지 음료의 행방도 추적하고 있다.

 

경찰은 보이스피싱과 수법이 유사한 만큼 금융범죄수사대를 투입하고, 치안감급인 수사차장을 중심으로 ‘범마약 단속 추진체계’ 설치를 검토하는 등 총력 대응에 나섰다. 김광호 서울경찰청장은 이날 마약범죄수사대를 방문해 “마약 범죄의 근본부터 뿌리 뽑을 수 있도록 수사, 예방 등 추진 체계를 다시 점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부산고검·지검을 방문한 한동훈 법무부 장관도 “과하다는 소리가 나올 정도로, ‘악’ 소리 나올 정도로 강력하게 단속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검찰이 그 역할을 다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했다.

 

교육당국도 비상이 걸렸다. 서울시교육청은 강남 학원가 등을 중심으로 2주 동안 유해 약물 특별 점검을 실시한다. 6일에는 약물 오·남용 교육을 1학기로 앞당겨줄 것을 권고하는 공문을 각 학교에 보냈다. 5∼7월에는 학부모와 교직원을 대상으로 ‘학교로 찾아가는 신종 마약 특별예방 교육’을 진행하기로 했다.

 

학교의 마약 예방 교육도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초중고교 보건교육에서 마약 예방 교육 시간을 늘리겠다고 올해 2월 밝힌 바 있다. 현행 학교보건법 등에는 각급 학교에서 매년 10시간의 약물 오·남용 예방 교육을 실시하게 돼 있으나 겉핥기식 교육에 그친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신 마약의 특성, 부작용 등을 포함한 교원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해 다음 달부터 운영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 강남구 학원가엔 의심스러운 음료를 마시지 말 것을 당부하는 벽보, 전단 등이 게재됐다.

 

전문가들은 학생들이 에너지 음료 등 카페인 함량이 높은 음료를 무분별하게 섭취하는 것을 우려한다.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음료나 영양제에 익숙하다 보니, 거부감 없이 마약 음료를 마셨을 수 있다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