햄릿 줄거리 요약
본문 바로가기
  • 조금씩 천천히..
문학

햄릿 줄거리 요약

by 별다람 2023. 3. 19.
728x90
반응형

햄릿

햄릿은 셰익스피어 4대 비극 중 하나로 덴마크 왕자 햄릿의 고뇌를 다룬 작품입니다. 주인공인 햄릿은 아버지가 돌아가신 후 어머니 거트루드와의 결혼식날 밤 삼촌 클로디어스에게 독살당했다는 소식을 듣게 됩니다. 이 사건 이후 복수를 다짐하며 방탕한 생활을 하게 되는데요, 결국 선왕의 유령을 만나게 되고 자신의 행동과 마음 속 갈등 사이에서 번민하게 됩니다. 그러던 중 폴로니어스라는 사람이 동생 레어티즈로부터 칼에 찔려 죽게 되자 다시 복수를 결심하지만 이미 때는 늦었고 모든 일들이 부질없음을 깨닫고 스스로 목숨을 끊습니다.

 

"햄릿"은 17세기 초에 초연된 윌리엄 셰익스피어의 비극입니다. 이 연극은 아버지 햄릿 왕의 죽음을 애도하는 덴마크의 햄릿 왕자가 자신이 자신을 살해한 동생 클라우디우스에게 살해당했다는 사실을 밝히는 아버지의 유령과 대면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왕좌에 오르고 햄릿의 어머니인 거트루드 여왕과 결혼했습니다.

연극이 진행되는 동안 햄릿은 아버지의 살인에 대한 복수에 점점 더 집착하게 되지만 자신의 의심과 두려움에 맞서 싸웁니다. 그는 주변 사람들을 속이기 위해 "익살스러운 기질"을 가지고 복수를 계획하기 시작합니다. 그는 Claudius를 잡기 위해 "The Mousetrap"이라는 연극을 상연하고 결국 분노에 찬 그를 죽입니다. 그러나 이 복수 행위는 극의 거의 모든 주요 인물의 죽음을 포함하여 비극적인 사건의 연쇄로 이어집니다.

 

극 전반에 걸쳐 햄릿도 삶과 죽음의 의미를 고민하고 자신의 실존적 위기와 씨름하며 자신의 정체성과 목적을 놓고 고군분투한다. 그는 아버지의 죽음에 대한 복수의 의무와 옳은 일을 하려는 열망 사이에서 고민합니다.

결국 햄릿은 그의 비극적인 결점, 즉 단호하게 행동할 수 없다는 결과로 대부분의 다른 등장인물들과 함께 죽습니다. 연극은 노르웨이의 왕자 포틴브라스가 도착하면서 덴마크의 왕위를 이어받고 햄릿의 장례식을 치루는 것으로 끝납니다.

햄릿이라는 이름은 무슨 뜻인가요?
햄릿이란 말은 ‘복수’라는 뜻의 라틴어 HAMMEREIN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즉, “사느냐 죽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라는 유명한 대사처럼 삶과 죽음사이에서 끊임없이 번뇌하는 인물이죠.

햄릿 연극 공연중 배우가 죽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연극 도중 갑자기 무대 위 조명이 꺼지고 검은 옷을 입은 한 남자가 등장하는데요, 알고보니 극중 오필리어의 아버지이자 햄릿의 숙부였던 폴로니어스였습니다. 하지만 관객들은 아무도 눈치채지 못했고 나중에서야 알아차리게 되죠. 이러한 연출은 당시 귀족사회에서는 금기시되었던 동성애를 표현하기 위한 장치였다고 해요.

햄릿 내용 전개상 반전이 있나요?
네 그렇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햄릿은 매우 우유부단한 성격이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계속해서 망설이다가 기회를 놓치게 되요. 그래서 마지막까지도 어떻게 해야할지 몰라 자살을 선택하게 된거죠. 그러나 이것은 모두 작가의 의도였고 실제로는 햄릿이 끝까지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괴로워하다가 끝내 자결했다고 합니다.


햄릿은 여러가지 해석이 존재하는 만큼 다양한 관점에서 바라볼 수 있는 매력적인 작품이에요. 특히나 인간의 내면세계를 섬세하게 그려낸 점이 인상깊어요. 여러분도 시간내서 읽어보시길 추천드려요!

 

 

#햄릿줄거리, #햄릿명대사, #햄릿책, #햄릿영화, #셰익스피어햄릿, #햄릿오필리아, #영화햄릿, #햄릿대본, #홍대햄릿, #햄릿뮤지컬, #여주해슬리햄릿, #해슬리햄릿, #여주햄릿, #햄릿증후군, #햄릿독백, #영화햄릿정보, #햄릿출연진, #햄릿기본정보, #연극햄릿, #스마트폰햄릿증후군, #햄리스, #햄릿연극, #햄릿죽느냐사느냐영어, #햄릿공연


728x90
반응형

댓글